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084

망진자는 호야라 진시황은 중국 역사상 가장 유명한 황제로 최초로 중국을 통일했던 진나라의 황제였다. 그런데 진시황은 자신의 죽음을 피하고자 한 예언서를 손에 넣었다고 한다. 28년에는 불사약을 구하기 위하여 많은 동남동녀와 함께 제나라 사람 서시를 동해에 있다고 전하여지는 봉래, 방장, 영주 등 삼신산에 보낸 적이 있었으며, 32년에는 연나라 사람 노생(盧生)이 바다로부터 동아와 보고한 가운데 녹도서(錄圖書)라는 참서(讖書)에 이르기를 「진나라를 망케할 자는 호라」는 말을 듣고 호(胡)자를 자기의 아들인 호해인 줄을 모르고 북호인 흉노인 줄로만 오해하여, 몽렴(蒙렴)이라는 장수를 시켜 군사 삼십만으로 북쪽 오랑캐를 공격하여 물리치는 동시에 다음해에는 북호가 다시 쳐들어오지 못하도록 임조(臨洮)에서 요동(遼東)에 이르는 .. 2018. 8. 21.
귀방(鬼方) 귀문 [鬼門] 귀방(鬼方)이라고도 한다. 원한을 품거나 인간에게 해코지를 하는 귀신들은 동쪽 바다 한 가운데에 있다는 도삭산(度朔山)에 모여 사는데, 도삭산에는 복숭아 나무가 한 그루 있다고 한다. 이 나무는 동북쪽으로 3천리까지 가지가 길게 뻗어 있고, 이 가지를 따라가면 이승과 연결된 귀문(鬼門)이 나타난다고 전해진다. 이런 연유로 동북향을 귀방(鬼方)이라 하며, 점술가(占術家)들은 이 방위를 귀신이 드나든다 하여 매사에 꺼린다. 2018. 8. 18.
[글 공부]우리글 본래 의미 가랑비_가라고 해서 ‘가랑비’, 있으라고 해서 ‘이슬비’인가? 가시버시_부부라도 아무에게나 ‘가시버시’라 하면 안 된다 가시아버님·가시어머님_‘장인’과 ‘장모’도 아버지와 어머니가 될 수 있다 갈매기살_‘갈매기살’은 도대체 무슨 고기? 개구리_‘개구리’ 울음소리는 한 가지가 아니다 개숫물_‘개수’는 그릇을 닦는 물이 아니다 건달_‘건달’은 향내를 쫓아 날아다닌다 고린내_‘고린내’는 곯은 냄새가 아니다 고뿔_감기에 걸리면 코에서 불이 나는 법 곱창_꼬불꼬불해서 ‘곱창’? 기와_‘새집’이 ‘기와집’으로 바뀌다 김치_‘김치’는 순수한 우리말이 아니다 까치설_‘까치설’은 ‘까치’가 쇠는 설? 깡패_‘깡패’는 광복 이후에 생겨난 말 꼬마_‘꼬마’와 ‘첩(妾)’은 같은 부류이다 나라_‘나라’가 서려면 땅이 있어야 .. 2018. 8. 12.
[글 공부]우리말 본래 뜻 1부 딴지에서 마누라까지 뜻도 모르고 쓰는 우리말 1. 가랑이가 찢어지다 : 뱁새가 황새를 따라가면 가랑이가 찢어진다 2. 간이 붓다 : 간이 부으면 지나치게 대담해진다 3. 쓸개 빠진 놈 : 쓸개가 빠지면 사람 노릇 하기 어렵다 4. 뒷구멍으로 호박씨 까다 : 어떻게 ‘뒷구멍’으로 호박씨를 깔까 5. 오입 : ‘오입’은 ‘五入’인가 ‘外入’인가 ‘誤入’인가 6. 반죽이 좋다 : 변죽을 울리다? 번죽이 좋다? 7. 척지다 : ‘척’은 송사(訟事)에서 ‘피고’를 가리킨다 8. 을씨년스럽다 : 을사년(乙巳年)은 얼마나 비통한 한 해였을까 9. 갈매기살 : 갈매기살은 갈매기 고기가 아니다 10. 눈에 콩깍지가 씌다 : 눈에 콩깍지가 씌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11. 삼천포(三千浦)로 빠지다 : 삼천포 사람.. 2018. 8. 1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