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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달부터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고 스스로 도로 위를 달리는 무인(無人) 자율주행차가 등장할 예정이다. 구글의 지주회사인 알파벳의 자율주행차 개발 자회사 웨이모가 세계 최초로 무인 로봇택시를 상용화하기로 한 것이다.

웨이모의 첫 완전 자율주행차 상용화서비스를 앞두고 현대자동차(005380)가 남모를 속앓이를 하고 있다. 웨이모의 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최고경영자(CEO) 존 크래프칙이 과거 5년간 현대차의 미국 법인장을 맡았던 인물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북미국제오토쇼’에서 자동차업계 관계자, 취재진 등과 이야기를 나누는 존 크래프칙 웨이모 CEO/진상훈 기자
알파벳은 존 크래프칙을 기용해 향후 엄청난 수익을 거둘 것으로 전망되는 자율주행 플랫폼 시장을 선점할 가능성이 커졌다. 반면 그가 떠난 후 최근 미국에서 판매량 감소와 실적 악화로 어려움을 겪는 현대차는 속이 쓰릴 수 없는 상황이다.

◇ 웨이모, 세계 최초 무인택시 상용화 눈 앞…200조원 시장 선점

지난 14일(현지시각) 블룸버그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웨이모는 다음달부터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무인 로봇택시 자율주행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웨이모는 그동안 피닉스 주민 400여명을 대상으로 자율주행차를 시범 운행해 왔지만, 상용화 서비스가 시작되면 누구나 피닉스에서 이용료를 지불하고 로봇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

블룸버그는 웨이모가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고 우버, 리프트 등 현재 미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호출형 차량공유서비스(카헤일링) 업체들과 직접 경쟁을 시작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웨이모는 지난 2009년부터 무인 자율주행차 연구를 시작한 이후 줄곧 완성차 업체나 경쟁 IT 기업들에 비해 기술 수준이 한 발 앞서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현재까지 웨이모의 완전 자율주행차가 공용도로에서 주행한 거리는 1000만마일(1600만km)로 2위인 우버(300만마일)를 크게 앞선다. 올해 미국의 기술조사업체인 내비건트리서치가 매긴 글로벌 자율주행차 기술 순위에서도 웨이모는 제너럴모터스(GM), 메르세데스-벤츠 등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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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모와 피아트크라이슬러(FCA)가 공동으로 개발한 자율주행 미니밴 ‘퍼시피카’/웨이모 홈페이지
글로벌 자동차 업계는 특히 존 크래프칙이 지난 2015년 CEO로 합류한 이후 웨이모가 기술개발은 물론 사업개발과 상용화 준비에서도 빠른 속도를 내고 있다고 평가한다.

존 크래프칙은 스탠퍼드대학교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한 엔지니어 출신으로 14년간 포드에서 대형 프리미엄차량 개발을 맡았던 인물이다. 게다가 현대차 미국법인(HMA)을 이끌면서 판매와 조직관리에서도 수완을 보였다. 자동차 개발과 영업에서 모두 고른 경력을 쌓은 그가 웨이모를 이끌면서 알파벳은 경쟁사들보다 한발 앞서 무인 로봇택시 상용화를 눈 앞에 두게 된 셈이다.

모건스탠리는 웨이모가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하기 전부터 이 회사의 시장가치를 800억달러(약 90조원) 규모로 평가했다. 여기에 무인 자율주행 트럭을 상용화 해 육상운송서비스까지 시작할 경우 960억달러 규모의 부가가치를 추가로 창출할 것으로 전망했다.

◇ 현대차, 존 크래프칙 내보낸 후 내리막…신기술 개발도 고전 

반면 크래프칙이 떠난 후 현대차는 미국 시장에서 판매는 물론 신기술 개발에서도 별다른 성과를 보지 못한 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해 현대차의 미국 판매량은 68만5555대로 전년대비 11.5% 감소했다. 올들어 10월까지 누적 판매대수도 54만5444대로 극심한 부진이 이어졌던 지난해보다도 0.4% 줄었다. 세단 중심으로 구성된 판매차종 라인업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하지 못한 탓에 미국에서 점유율이 계속 떨어지고 있는 것이다.

올해 내비건트리서치의 자율주행기술 평가에서도 현대차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 중 최하위권인 12위에 머물렀다.



현대차 미국 법인장으로 일하던 시절의 존 크래프칙/조선일보DB
사실 존 크래프칙은 현대차에서도 능력을 인정받았던 인물이다. 2009년부터 2013년까지 5년간 법인장으로 일하면서 취임 초기 3%에 불과했던 미국 내 점유율을 5%대까지 끌어올렸다. 게다가 제네시스와 엘란트라가 ‘북미 올해의 차’로 선정되는데도 앞장서면서 현대차의 브래드 가치를 크게 높이기도 했다. 크래프칙은 그러나 2014년 실적이 기대에 못 미쳤다는, 다소 석연찮은 이유로 법인장 자리에서 물러났다.

크래프칙에 이어 판매 전문가인 데이브 주코브스키가 법인장을 맡았지만, 실적 부진으로 2년여만에 경질됐다. 후임 법인장은 국내파인 이경수 당시 현대트랜스리드 CEO가 맡았지만, 역시 판매 부진의 책임을 지고 1년만인 지난달 자리를 떠났다.

현재 현대차 미국 법인장 자리는 공석으로 남아있다. 일단 이용우 현대차 북미권역본부장이 겸직하고 있는 상태다. 최근 중국 법인의 경영진을 대거 물갈이한 현대차는 새로운 법인장을 찾는데도 골몰하고 있다. 과거와 달리 새 미국 법인장은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따라 판매와 브랜드 관리 등은 물론 신기술 연구동향 파악 등 전반적인 분야에서 능력을 보여줘야 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가장 이상적인 새 미국 법인장은 엔지니어 출신으로 자동차 업계 전반에 두터운 인맥까지 가졌던 존 크래프칙과 같은 유형의 인물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상훈 기자 caesar8199@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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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잃어버린 역사를 찾는 테마 - 실증환국사 1,2 - 실증배달국사1

2018년 세계환단학회 추계학술대회

 

 

일시: 2018.12.7.() 09:00-18:00

장소: 부경대학교 대학극장

주최: 세계환단학회

후원: ()대한사랑, STB상생방송

 

세계환단학회는 학제간 융합연구를 통하여 대한민국 뿌리역사와 원형문화를 드러내고 세계화하는 학술모임입니다. 정통 민족사학의 맥을 이어 고대사의 난맥상을 새롭게 해석하고 바로잡는 세계환단학회 학술대회를 개최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바랍니다.

 

 

사전등록

기간: 2018115-1130

방법: 세계환단학회 홈페이지(www.hwandan.org) 참조

등록비: 회원 3만원, 비회원 4만원(현장등록시 1만원 추가)

문의: 010-8868-6964(bwahn@cbu.ac.kr)

 

초대의 글

 

안녕하십니까? 대한의 뿌리역사와 문화를 드러내는 2018년 세계환단학회 추계학술대회에 정중히 모십니다.

오늘 우리는 일제의 군화발에 짓밟힌 강토를 수복한 지 70여년이 지났건만 대못같이 박혀있는 식민사관의 망령은 더욱 세차게 국민의식을 마비시키고 있음을 목도하고 있습니다. 일제가 조선을 영구히 지배하기 위하여 가장 먼저 한 일은 조선역사의 뿌리를 거세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단군신화론, 한사군재한반도설, 삼국사기 초기기록불신론, 임나일본부설과 같은 교묘한 역사조작입니다. 그럼에도 작금의 사학계에는 문헌근거가 전무한 이런 거짓주장이 오히려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으니 이것이 어찌 학문입니까! 역사학은 나라를 위해서 존재할 때 그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역사뿌리를 소중히 되새겨야할 지난 개천절에는 국사교사를 양성하는 유명 국립대 교수가 국립방송에 나와서 단군은 신화이고 단군조선은 존재하지 않은 허구의 역사라고 했습니다. 보고서도 믿기 어려운 천인공노할 사건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알량한 기득권을 위해 역사교과서에도 없는 거짓 주장을 서슴없이 하는 그 비열함은 사대주의 식민사학, 매국사학을 넘어서 나라와 조상을 모독하는 반인륜사학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가야사 복원연구에 투입되는 수천억 국가예산은 과연 그 값을 제대로 할 수 있을까요? 가야를 일본이 식민통치했다는 임나일본부설이야말로 역사상 가장 악질적인 매국사학입니다. 금번 학술대회를 통해서 가야가 임나라는 잘못된 인식이 완전히 걷힐 것으로 확신합니다. 부디 귀한 걸음 재촉하셔서 우리역사의 미래에 빛을 밝혀주시길 빕니다.

 

20181030

 

세계환단학회장 이익환

프로그램

 

 

접수 및 등록 09:00-10:00

개회사 및 축사 10:00-10:20

개회사 이익환(세계환단학회장, 연세대학교 명예교수)

축사 김영섭(부경대학교 총장)

 

1부 군사고고학연구기획 국제패널

고대사와 동북아 국제관계

 

사회: 허철부(명지대학교 명예교수)

 

1) 동북공정과 한중관계: 언론의 보도양태 분석 10:20-10:50

발표: 장영덕(인하대학교)

 

2) 오족협화론과 일본-만주국의 관계: 중국의 동북공정 다민족통일국가론과의 비교 10:50-11:20

발표: 이종성(규슈대학교)

 

3) 지정토론 11:20-11:50

토론: 션딩창(북경대학교), 김동수(부경대학교)

 

점심식사 11:50-12:50

 

2부 학술발표

Session 1. 桓檀傳授之眞訣 12:50-13:40

 

사회: 김상일(전 한국신학대학교 교수)

 

환단고기에 대한 역사적비평적 접근의 필요

발표: 민영진(감리교신학대학 명예교수)

 

Session 2. 國猶形 史猶魂 13:40-15:50
 

 

사회: 김철수 (중원대학교)

 

1) 간도(間島, 艮島, 墾島) 수복의 역사적 당위성과 방안 13:40-14:10

발표: 조원홍(육군사관학교 명예교수)

 

2) 대한민국의 네오르네상스, 홍익인간에 길이 있다. 14:10-14:50

발표: 강정모(경희대학교)

 

3) 한민족의 옥문화 14:50-15:20

발표: 정건재(전남과학대학교)

 

4) 종합토론 15:20-15:50

토론: 김상현(전쟁기념관 학예사), 민영현(부산대학교), 윤창열(대전대학교)

 

휴식 15:50-16:10

 

3부 초청특강 16:10-18:00

 

제목: 가야와 임나일본부의 진실

 

연사: 안경전(STB 상생방송 이사장)

 

세계환단학회 역사

평안도 선천출신 독립운동가 운초 계연수 선생은 1911년에 스승 해학 이기, 진사 백관묵, 진사 이형식 그리고 선생의 집안에서 내려오던 한민족 비사를 기록한 삼성기 2, 단군세기, 북부여기, 태백일사를 한 권의 책으로 묶어 편찬하면서 이를 󰡔桓檀古記󰡕라고 명명하였다. 󰡔桓檀古記󰡕는 당시 독립운동가가 중심이 된 단학회의 역사교재 역할을 하였다. 1920년 일제의 밀정에게 체포되어 모진 고문 끝에 계연수 선생이 숨지자 제자인 이유립은 1948년에 초판 󰡔桓檀古記󰡕 한 권을 들고 월남하였다. 선생은 단학회를 이어 1966년에 단단학회를 조직하여 󰡔커발한󰡕, 󰡔대배달민족사󰡕 등의 학술지를 발간하면서 󰡔桓檀古記󰡕에 수록된 대한의 역사문화를 회복하기 위한 역사광복운동을 전개하였다. 세계환단학회는 민족사학의 맥이 끊어질 위기에 처하자 식민사학의 자학사관에 염증을 느낀 인문, 사회, 자연과학분야의 학자들이 모여 학제간융합 연구방식으로 명멸해가는 민족사학의 맥을 이어 대한민국의 뿌리역사와 원형문화를 회복하고자 20146월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창립되었다. 초대 백산 박성수 박사를 필두로 이홍범 박사, 홍윤기 박사를 거쳐 현재 이익환 박사가 회장을 맡고 있다. 공식 학술지인 세계환단학회지51호까지 발행되었고, 전국 주요 대학도서관에 배포됨으로써 우리 상고사와 홍익역사철학에 대한 연구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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