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전씨 분파 및 계파는 총 5개의 파가 있다.
판결사공파 (判決事公派)
대제학공파 (大提學公派)
삼재공파 (三宰公派)
두평군파 (兜平君派)_ 시제가 있어 방문했다.
문효공파 (文孝公派)
주소는 : 전라남도 나주시 남평읍 광촌리 산 56
주변 경치를 담아 보았다.
증조부부터 10대조에 이르기까지 모셔져 있다.
五十四世 | 五十五世 | 五十六世 | 五十七世 | 五十八世 | 五十九世 | 六十世 |
10대조 | 9대조 | 8대조 | 7대조 | 6대조 | 5대조 | 4대조 |
수초(受初) | 도언(道彦) | 희열(喜烈) | 광휘(光輝) | 전상재(相在) | ||
청송심씨 | 연안차씨 | 창녕조씨 | 서산유시 | 이천서씨 | ||
전상화(相華) | ||||||
진주강씨 | ||||||
전상문(相文) | 전병휴(炳休) | |||||
김해김씨 | 파평윤씨 | |||||
전병주(炳柱) | ||||||
창령조씨 | 통정대부 | |||||
생부 | 전병필(炳弼) | 전용태(用泰) | ||||
숙부인 광산김씨 | ||||||
숙부인 전주이씨 |
11월이라서 그런지 아직은 늦가을 풍경이 단아하다.
천안전씨 두평군 판서공파 세장산(天安全氏 兜平君 判書公派 世葬山)
입구 비석이다.
서기 2004년 윤2월 십대손 일동이라고 비석의 연원이 기록되어 있다.
표지석은 정성이다. 그래도 글은 인류문명의 발달에 가장 큰 역활을 한 것이다.
기록해야 알게된다.
사람들이 오르고 있다.
짐승들이 발자국을 많이 남겨둔것 같아서
정리를 하고 있다.
벌초를 잘해서 그런지 잘 정돈되어 있다.
산신께 드리는 제사터이다.
이 산맥은 정광산( 355.2M, 전남 나주시 남평읍 광촌리 산 1 )의 서쪽 기슭에 있다.
즉 '정광산신지위'께 드리는 제사이다.
10대조 묘지석이다.
학생 천안 전공 수초지묘 유인 청송 심씨 묘좌(學生 天安 全公 受初之苗 孺人靑松沈氏 卯坐)
여기에서 나오는 묘좌(卯坐)는 24방위중에서 동쪽을 말한다.
좌향(坐向)
시대의 변화에 따라 요즈음은 분묘(墳墓 : 무덤)를 만들어 장사를 지내는 매장(埋葬)보다는 화장(火葬)으로 장사를 지내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하지만 일부이기는 하지만 분묘(墳墓)형태로 고인(故人)을 모시는 분들이 지금도 주위에는 있습니다.
족보(族譜)를 보다 보면 돌아가신 조상의 묘(墓)의 위치나 좌향(坐向)에 대하여 간략하게 기록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족보에 기록되어 있는 묘(墓)의 좌향(坐向)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좌향은 무덤속의 시신(屍身)이 누운 방위(方位)를 의미합니다.
‘ 좌향(坐向) ’ 의 의미를 알아야 조상 묘(墓)의 방위를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무덤을 만든 후 지관(地官 : 풍수설에 따라 집터, 묏자리 따위를 잘 정하는 사람)이 묘소의 ‘좌향(坐向)’ 을 확인합니다. 묘소(墓所)의 좌향(坐向)이란 고인(故人)의 머리가 향하는 쪽 즉 묘(墓)의 용미(龍尾 : 묘의 끝자리)쪽을 ‘ 좌(坐) ’ 라 하고, 머리 쪽에서 다리가 안치된 봉분(封墳)쪽을 향하여 나아간 방향을 향(向)이라 합니다. 이 둘을 합쳐 ‘ 좌향(坐向) ’ 이라 합니다.
‘ 좌향(坐向) ’ 을 보기 위해서는 패철(佩鐵 : 지관이 몸에 지니고 다니는 지남철)이라 부르는 나침반을 사용합니다. 산소 봉분(封墳 : 흙을 쌓아 만든 무덤)에 나침반을 놓고 나침(羅針 : 자석 바늘)을 남북으로 정확하게 맞춘 다음 나침반 중앙을 상 ․ 하로 연결하는 선을 기본으로 하여 용미(龍尾)쪽을 좌(坐)라 하고 봉분의 봉우리 쪽을 향(向)이라 합니다.
앞에서 좌향(坐向)을 보기 위해서 패철(佩鐵 : 지관이 사용하는 나침반)을 사용한다고 했지요? 과연 패철(佩鐵)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 궁금해집니다. 패철(佩鐵)의 구성 원리를 확실히 알아야 족보나, 상석(床石)에 기록되어 있는 조상묘(墓)의 ‘ 좌향(坐向) ’ 을 알 수 있겠지요.
패철(佩鐵)의 정식 명칭은 ‘ 나경(羅經) ’ 이라고 합니다. ‘ 包羅萬象 經綸天地(포라만상 경륜천지) ’ 에서 따온 말이라고 합니다. ‘ 삼라만상(森羅萬象)의 모든 것을 포괄한다 ’ 는 뜻의 ‘ 나(羅) ’ 자(字)를, ‘ 하늘과 땅의 이치를 다스린다 ’ 는 뜻에서 ‘ 경(經) ’ 자(字)를 따 ‘ 나경(羅經) ’ 이라 합니다.
‘ 패철(佩鐵) ’ 의 방위(方位)는 24방위(方位)를 나타냅니다. 24방위(方位)는 역학(易學 : 주역을 연구하는 학문)과 사주팔자(四柱八字)등에서 사용하는 천간(天干 : 육십갑자의 위 단위를 이루는 요소로 하늘을 상징)의 8자(字), 지지(地支 : 육십갑자의 아래 단위를 이루는 요소로 땅을 상징)의 12자(字), 8괘[八卦 : 중국 상고시대에 복희씨(伏羲氏)가 지었다는 여덟가지 괘(卦)]의 4자(字) 등 총 24자(字)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좀 더 살펴보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동서남북의 4개 방위(方位)는 4정방(四正方)이라 하는데 지지(地支)의 12자(字) 중 자(子), 오(午), 묘(卯), 유(酉)로 표시하고, 4정방(四正方)과 15도 차이가 나는 4우방(四隅方)은 8괘(八卦)의 8자(字) 중 건(乾 : 하늘), 곤(坤 : 땅), 간(艮 : 산), 손(巽 : 바람)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1방위는 약 15도(度)로 구분하는데 24방위 전체는 다음과 같이 나타냅니다.
그럼 지금까지 알아 본 내용을 바탕으로 족보(族譜)에 기록되어 있거나 상석(床石)에 새겨진 ‘ 좌향(坐向) ’ 의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자좌(子坐)라 하면 고인(故人)의 머리가 북쪽에 있고 다리는 정남향으로 시신이 안장된 묘소(墓所)입니다. 자방(子方 : 북쪽)이 머리 쪽이고 자방(子方)의 정반대인 오방(午方 : 남쪽)이 다리가 향한 방향입니다.
또 다른 예로 곤좌(坤坐)라 하면 고인(故人)의 머리가 곤(坤)쪽에 있고 다리는 간(艮)쪽으로 시신이 안장된 묘소(墓所)입니다. 곤방(坤方)이 머리 쪽이고 곤방(坤方)의 정반대인 간방(艮方)이 다리가 향한 방향입니다. 그리고 유좌(酉坐)라 하면 유방(酉方 : 서쪽)이 고인(故人)의 머리 쪽이고 유방(酉方)의 정반대인 묘방(卯方 : 동쪽)이 다리가 향한 방향입니다.
참고적으로 족보에서 묘(墓)에 대하여 ‘ 부(祔) ’ 라는 글자가 표시되어 있으면 묘(墓)를 합장(合葬 : 부부의 시신을 한 무덤에 묻음) 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요즈음은 묘(墓)를 쓰지 않고 화장(火葬)을 주로 하는 경향이라 족보에 ‘ 선장(仙葬) ’ 또는 ‘ 화장 ’ 이라고 기록하기도 합니다.
10대조 묘지석을 확대한 사진이다.
옆에서 바라본 선산이다.
형제들이 모여들기 시작한다.
제물을 준비하기 시작한다.
제물을 확대해서 촬영했다.
남도라 그런지 문어를 요리해서 제사에 올린다.
조개를 요리해서
통제로 올렸다.
전체적인 구조로 15봉분이다.
비탈진 산이라서 흙이 쓸려 내려갈까 하여 석조물로 봉분을 보호하고 있다.
아래 2분을 별도로 모셔져 있다. 어떤 사연인지는 여쭈어 보지 못했다.
시제날이 항상 날씨가 좋다.
제사에는 올리지 않치만 식사용으로 수육과 홍어무침, 막걸리가 준비되었다.
드디어 시작되었다.
다음은 9대조이시다.
학생 천안 전공 도언지묘 배유인 연안 차씨 (學生 天安 全公 道彦之苗 配孺人 延安 車氏 )
다음은 8대조이시다.
학생 천안 전공 희열지묘 배 유인 창령 조씨 (學生 天安 全公 喜烈之苗 配 孺人 昌寧曺氏 )
다음은 7대조이시다.
학생 천안 전공 광휘지묘 배유인 서산 유씨 (學生 天安 全公 光輝之苗 孺人 配瑞山 柳氏 )
다음은 6대조이시다.
학생 천안 전공 상문지묘 배유인 김해 김씨 (學生 天安 全公 相文之苗 配孺人 金海 金氏 )
다음은 5대조이시다.
학생 천안 전공 병휴지묘 배유인 파평 윤씨 (學生 天安 全公 炳休之苗 配孺人 坡平尹氏 )
다음은 4대조이시다.(증조부)
학생 천안 전공 용태지묘 배 유인 광산 김씨 배 유인 (學生 天安 全公 用泰之苗 配孺人 光山金氏 配 孺人 全州李氏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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