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귀농

[약초]작약

by 청풍명월7 2024. 4. 7.
반응형


▶ 작약 이란?


식물명 : 작약(작약과 Paeoniaceae)
생약명 : 작약(芍藥) 芍-함박꽃 작, 藥 - 약 약
학명 및 식물기원 : 작약(Paeonia lactiflora Pallas) 또는 기타 동속 근연식물
이용 부위 : 뿌리

작약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서, 다 커도 1m 이하로 자란다. 하나의 굵은 뿌리에서 여러 개의 줄기가 나와 곧게 서며, 잎과 줄기에는 털이 없다. 잎은 어긋나며 밑부분의 잎은 한두번 작은잎이 3장씩 겹잎으로 나온다. 비교적 길다랗고 뾰족한 타원형의 잎은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가지의 가장 윗부분에서는 잎 3개가 함께 모여 달리기도 한다.

보통은 초여름, 이르면 5월 경에 중심 줄기 끝에서 하나의 꽃이 피어나는데 꽃의 크기가 상당히 크고 향기가 엄청 진하다. 그만큼 화려한 꽃을 피우지만 일주일 정도 피었다가 꽃이 지기 때문에, 그 점이 아쉬운 점이다. 꽃은 원래 홑꽃이지만 품종개량에 의해 현재는 겹꽃도 많이 있다. 꽃잎의 색은 분홍색, 흰색, 줄무늬가 있는 흰색 등 색상이 다채롭다.

열매는 8월 중순경에 터져서 종자를 뿌린다.

약효성분이 있어서 뿌리 등은 약으로 쓰인다. 생리통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작약차로 끓여마시기도 한다.

꽃말은 '부끄러움'. 중국에서는 '정이 깊어 떠나지 못한다'(依依不舍, 难舍难分)는 꽃말도 가지고 있어 연인들이 자주 선물하는 꽃이라고 한다. 작약지증(勺藥之贈)이라 하여 남녀간에 향기로운 작약꽃을 보내어 정을 더욱 두텁게 함을 이르는 말도 있다.

꽃 모양 때문인지 모란꽃과 자주 오인되지만, 둘은 엄연히 다른 식물이다. 모란은 나무이며 작약은 풀이다. 꽃이 비슷해도 줄기를 보면 확연히 차이나는 걸 알 수 있다. 또한 함박꽃나무와도 혼동되는데, 이는 작약의 이명이 '함박꽃'이라서 헷갈리게 된 것이다. 그러나 두 꽃은 모양도 다르고 생태도 다르다.

작약은 미나리아재빗과의 다년생 초본으로 줄기 높이는 50~80cm이고 뿌리는 길고 굵은데 계통에 따라 변이가 심하다. 근생엽은 1~2회 우상으로 갈라지는 3출엽으로 밑부분은 차츰 잎자루로 된다. 작은 잎은 피침형, 타원형 또는 난형으로 표면은 진한 녹색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잎자루와 잎맥은 연붉은빛이 된다.

꽃은 5~6월에 피고 홑꽃은 꽃잎이 10개 내외이며 색깔은 적색, 분홍색, 백색 등 여러 가지이다. 원줄기 끝에 5~10cm의 큰 꽃이 1개씩 달리고 수술은 많으며 황색이다. 자방은 3~5개이고 암술머리가 뒤로 젖혀진다. 종자는 둥글고 8월에 흑갈색으로 익으며, 과실은 골돌(蓇葖)이고 내봉선(內縫線)으로 터진다. 꽃받침은 6개이고 가을까지 남아 있다. 관상용 중 겹꽃은 꽃잎이 100개 내외로 많고, 암술 또는 수술이 없거나 약간 있는 것도 있다.


가. 식물의 성상
(1) 재배식물의 성상
작약은 미나리아재빗과의 다년생 초본으로 줄기 높이는 50~80cm이고 뿌리는 길고 굵은데 계통에 따라 변이가 심하다. 근생엽은 1~2회 우상으로 갈라지는 3출엽으로 밑부분은 차츰 잎자루로 된다. 작은 잎은 피침형, 타원형 또는 난형으로 표면은 진한 녹색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잎자루와 잎맥은 연붉은빛이 된다.

꽃은 5~6월에 피고 홑꽃은 꽃잎이 10개 내외이며 색깔은 적색, 분홍색, 백색 등 여러 가지이다. 원줄기 끝에 5~10cm의 큰 꽃이 1개씩 달리고 수술은 많으며 황색이다. 자방은 3~5개이고 암술머리가 뒤로 젖혀진다. 종자는 둥글고 8월에 흑갈색으로 익으며, 과실은 골돌(蓇葖)이고 내봉선(內縫線)으로 터진다. 꽃받침은 6개이고 가을까지 남아 있다. 관상용 중 겹꽃은 꽃잎이 100개 내외로 많고, 암술 또는 수술이 없거나 약간 있는 것도 있다.

작약의 뿌리(근)



(2) 동속식물
적작약은 백작약과 같은 종이나 뿌리 속이 붉은색을 띠며, 국내에는 재배되지 않는다. 식물분류상으로는 국내 자생하는 흰 꽃을 백작약(Paeonia japonca Miyabe et Taketa)이라고 한다.

(3) 육성 품종의 특성
(가) 의성작약
의성군 사곡면에서 수집한 것을 영양계선발하여 육성하였다. 생육 초기의 맹아수가 많아서 분주 번식이 용이하고 초기 생육이 왕성하며 뿌리는 순백색이고 굵고 곧게 뻗는다. 꽃은 홑꽃이고 적색으로 화려하며, 암술은 백색이고, 수술은 300여 개이다. 의성작약은 풍기재래종보다 10일 정도 일찍 싹이 트며 줄기가 길고 줄기와 뿌리 수가 많아 수량이 월등히 높고 지표성분인 패오니플로린 함량이 많다. 점무늬병, 갈색점무늬병, 탄저병, 흰가루병 등 병해에 강하고 토양선충 피해도 적으며 경장이 짧고 줄기가 굵어 도복에도 비교적 강하다.

(나) 태백작약(밀양2호)
1985년 진주 지방 수집종을 영양계선발하여 육성하였다. 잎 색이 진한 녹색으로 잎끝이 약간 누우며, 3중 겹꽃으로 화색은 가장자리로부터 연분홍색-유백색-연분홍색이다. 수술과 암술이 꽃잎으로 변형되어 있으나 일부의 정상 암술이 있어 종자를 맺기도 한다. 뿌리 색은 백색이다. 태백작약은 싹트는 때가 의성재래종보다 빠르나 꽃이 늦게 피고 오래가며 줄기가 크고 굵다. 뿌리 길이가 3cm 정도 더 길고 뿌리 수량이 의성재래종보다 많다. 지표성분인 패오니플로린 함량이 많다.

 

(다) 사곡작약
의성군 사곡면 음지리에서 수집하여 영양계선발하여 육성하였다. 줄기가 곧게 서며 꽃은 홑꽃으로 분홍색이며, 암술머리는 연분홍색으로 3~4개, 수술은 200개 정도이다. 잎의 색깔은 연녹색으로 의성작약보다 엷다. 사곡작약은 의성작약에 비하여 줄기가 길고 굵으며 점무늬병과 녹병에 대한 저항성이 크다. 적응 지역은 경상남북도 일원이다.


(라) 거풍작약(의성6호)
의성 지역에서 수집하여 영양계선발하여 육성하였다. 초형이 반개장형으로 초세가 강하며, 적색의 겹꽃이 핀다. 암술대는 적색이고, 수술은 없다. 자방은 2~3개이고, 꽃밭침은 6개이며, 뿌리는 흰색이다. 거풍작약의 싹트는 때는 의성작약과 비슷하다. 그러나 꽃피는 때는 3일 정도 늦으며 줄기가 더 길고 굵다. 거풍작약은 흰가루병, 탄저병에 강하며 점무늬병과 녹병에는 중강 정도로 의성작약에 비하여 저항성이 높다.

(마) 미강작약(의성13호)
의성 지역에서 수집하여 영양계선발하여 육성하였다. 초형이 반개장형이고 적색의 겹꽃이 핀다. 암술은 3~4개로 아주 작거나 퇴화하여 없으며 암술머리의 색깔은 분홍색이다. 수술은 꽃잎 사이에 산재되어 있고, 뿌리 색은 백색이다. 미강작약은 의성작약에 비해 개화기가 3일 정도 늦고, 키는 크며, 줄기의 굵기는 굵다.

(4) 주요 성분 및 효능
주요 성분으로 파에오니플로린(Paeoniflorin)파에오닌(Paeonin)파에오놀(Paeonol)정유타닌(Tannin)등을 함유하고 있다. 작약은 관상동맥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고, 급성 심근혈액 결핍을 완화하고 혈소판이 모여지는 것을 억제하며, 진정과 진통경련해소소염과 항궤양 등 다양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 재배환경
토양수분이 적당한 사양토 또는 식양토로, 배수가 잘되고 기후가 다소 서늘한 곳이 재배지로 적당하다.

 

다. 재배법
(1) 번식
(가) 종자번식
채종 및 종자처리 : 종자는 8월 상중순에 꼬투리가 누렇게 변하여 벌어지기 직전에 채취한다. 수확 후 정선하여 종자가 마르지 않도록 젖은 모래에 1개월 정도 묻어 두었다가 뿌리가 나올 자리가 약간 볼록할 때(9월 상중순)에 파종한다. 발근 후 저온을 경과한 다음 발아가 되는데 발근 적온은 20℃이고 25℃가 되면 고온장해로 발근이 어렵다.

작약 씨앗

 

작약씨앗


• 실생육묘 : 묘상에 파종하여 2년생 이상 된 큰묘를 이용해야 생육과 수량이 양호하다.

(나) 분주방법
수확한 포기로부터 뿌리를 떼어서 약재로 이용하고 눈이 있는 뇌두부를 60~100g 크기로 갈라 종묘로 쓴다. 뇌두에 붙은 뿌리는 1~2cm로 짧게 남기고 자른다. 뇌두가 다소 커야 수량이 많다.

작약뇌두부



(2) 비료주기
작약 10a당 비료 주는 양은 보통 밭 1년생의 경우 질소 4kg인산 4kg칼륨 3kg 2년생은 질소 14kg, 인산 16kg, 칼륨 13kg 3년생은 질소 18kg, 인산 20kg, 칼륨 16kg을 준다. 비료주는 시기는 맹아 출현기, 개화기 그리고 새 뿌리 내리는 시기인 9월 상순경이다.

(3) 심기
(가) 심는 시기와 거리
9~10월 사이에 세근이 왕성하게 발생하는데, 세근 발생 전에 심어야 당년에 활착된다재식밀도는 10a당 4,000~4,500주로 한다. (1헥타르  3,025평) 3년 수확의 경우는 이랑 너비 60cm, 포기 사이 40cm가 적당하며, 2열 재배는 100~120cm 이랑에 포기 사이 40cm 정도가 관리상 적합하다.

(나) 심는 방법
퇴비를 10a당 5,000kg 정도 살포하고 깊이갈이한 다음 경운 정지를 한다. 두둑을 30cm 이상 높게 만들고 묘를 위로 향하여 심은 후 5~6cm로 복토한다.

(4) 잡초 방제
묘를 심은 뒤 3일 이내에 펜디메탈린입제를 10a당 2kg 토양에 처리하여 1년생 잡초를 방제한다.

(5) 본밭 관리
봄에 비료를 준 후 1회의 중경을 행하고 이후는 잡초 발생과 토양의 굳음 정도에 따라 중경과 제초를 한다. 식재 후 흑색 비닐로 피복하면 제초 효과가 커 일손을 줄일 수 있으며 뿌리 수량도 많아진다. 꽃망울이 부풀 때 꽃봉오리를 따면 뿌리비대가 잘되므로 일찍 따준다.

라. 병해충 방제

(1) 병
(가) 흰가루병(Powdery Mildew)
• 병원균 및 병징 : 병원균(Erysiphe aquilegiae)은 잎, 잎자루, 줄기에 발생하며 잎 표면과 뒷면에 흰가루 형태의 분생포자를 형성한다. 심해지면 식물체 전체가 하얗게 보이며 병든 잎은 생기를 잃고 일찍 말라 떨어지기도 한다.

• 전염경로 및 발병 시기 : 월동한 분생포자와 자낭포자가 잎에 감염된 후 다시 분생포자를 형성하여 바람에 의해 건전한 식물체로 전염된다. 6월 하순에 발생하여 주로 장마 동안에 전염되며 장마기 이후 급격하게 번진다. 통풍이 나쁘고 그늘진 곳에서 발병이 심하며 다른 병원균에 비해 건조한 기후에도 상당한 발병을 보인다.

• 예방 및 방제 : 발병 초기에 아족시스트로빈액상수화제 등 적용약제를 살포하여 방제하며 재식거리의 조절 등을 통해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다. 질소 비료의 과용을 피하고 너무 밀식하지 않도록 한다. 병든 잎은 일찍 제거하여 전염원을 없앤다.

흰가루병 증상



(나) 녹병(Rust)
• 병원균 및 병징 : 병원균(Cronartium flaccidum)에 감염되면 초기에는 잎의 표면에 황갈색이나 자갈색의 작은 반점이 나타나고 점차 커지면서 병무늬가 부정형이 된다. 심해지면 잎의 조직이 찢어지고 색이 변하여 조기 고사한다.

• 전염경로 및 발병 시기 : 공기로 전염하며 소나무에서 월동하는 동포자퇴가 성숙하여 포자가 바람에 의하여 전염된다. 6월 상순부터 본격적으로 발병되어 6월 하순경에 피해가 크다.

• 예방 및 방제 : 6월 상순부터는 약제 살포를 해주며 방제하지 않을 경우 잎이 고사하여 낙엽되므로 예방 위주로 약제를 살포한다. 적용약제로는 디페노코나졸수화제, 마이클로뷰타닐수화제, 트리포린유제, 트리아디메폰수화제가 있다. 병든 잎은 신속하게 제거하고 수확 후 잔재물은 제거하거나 소각한다.

(다) 점무늬병(Leaf Spot)
• 병원균 및 병징 : 병원균(Alternaria sp., Phoma sp.)에 감염되면 갈색의 원형 반점이 형성되고 병반의 가장자리는 적갈색을 띤다. 진전되면 병반이 커지고 부정형으로 확대되며 조기 고사의 원인이 된다.

• 전염경로 및 발병 시기 : 공기전염을 하며 점무늬병원균의 포자가 비산하여 식물체에 부착 감염한다. 6월경부터 장마기에 발생이 심하다.

• 예방 및 방제 : 저항성 품종을 재배하고, 배수를 잘한다. 또 질소질 비료의 과용을 삼가고 식물체가 연약하게 자라지 않도록 주의한다. 발생 초기에 적용약제를 살포하여 방제하고, 병든 식물체는 일찍 제거하여 소각한다. 방제 약제로 폴리옥신비수화제 또는 프로피네브수화제를 살포한다.

(라) 잿빛곰팡이병(Gray Mold)
• 병원균 및 병징 : 병원균(Botrytis cinerea, B. paeoniae)에 의해 잎, 줄기, 가지, 꽃에서 발생한다. 잎에서는 주로 잎끝에서부터 부정형의 큰 갈색병반을 형성하고 줄기와 꽃의 병든 부위에서는 잿빛의 많은 분생포자가 형성된다. 작약의 어린줄기가 출아한 후 지제부에서 감염돼 줄기를 고사시키고, 지하부를 썩게 한다.

• 전염경로 및 발병 시기 : 토양전염과 공기전염을 한다. 전 생육기간 동안 발생하며 특히 생육 초 ・ 중기에 저온과 토양의 과습상태에서 발생이 심하다.

• 예방 및 방제 : 연작지는 재배를 피한다. 과습하지 않도록 하며 발생 초기에 이병 식물체는 보이는 대로 수거하여 땅에 묻거나 소각하여 전염원을 없앤다. 등록된 방제 약제로는 카벤다짐.디에토펜카브수화제, 이미녹타딘트리스알베실레이트수화제, 티오파네이트메틸수화제가 있다.

(마) 검은무늬병(Leaf Blotch)
• 병원균 및 병징 : 병원균(Cladosporium paeoniae)에 감염되면 주로 잎에서 발생하며 잎자루에도 발생한다. 암갈색이나 흑갈색 윤문반점이 형성되고, 심하면 확대되어 잎이 말라 죽는다.

• 전염경로 및 발병 시기 : 공기전염을 한다. 봄에 꽃이 피기 전에 발생하여 가을에 잎이 마르기까지 모든 생육기간 동안 발병한다. 비료가 부족하여 생육 후기에 영양상태가 불량하거나 초세가 약할 경우 발생이 많으며, 기온이 따뜻하고 비가 자주 올 때도 자주 발생한다.

• 예방 및 방제 : 저항성 품종을 재배한다. 질소질 비료의 편용을 삼가하고 작물체가 도장되지 않도록 재배한다. 병든 식물체는 일찍 제거하고 소각한다.

(바) 탄저병(Anthracnose)
• 병원균 및 병징 : 병원균(Colletotrichum sp.)에 의해 잎과 줄기, 잎자루에 발생한다. 잎에는 원형 혹은 부정형의 반점이 생기며, 심해지면 확대되어 암갈색의 불규칙한 병반을 형성하고 줄기는 말라서 부러지기도 한다.

• 전염경로 및 발병 시기 : 분생포자 비산에 의하여 공기전염을 한다. 강우 후 집중발생하고 고온 다습한 환경이 발병에 적합하다. 장마기 동안에 집중 발생하고 이후 병반이 확산된다.

• 예방 및 방제 : 질소질 비료의 과용을 삼가하고 식물체가 도장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병든 식물체는 일찍 제거하고 소각한다. 등록된 방제 약제로는 티아논액상수화제, 이미녹타딘트리스알베실레이트.티람수화제, 프로클로라즈망가니즈수화제, 아족시스트로빈액상수화제가 있다.

(사) 검은뿌리썩음병(Black Root Rot)
• 병원균 및 병징 : 병원균(Cylindrocarpon destructans)에 의해 뿌리의 피층부가 검게 변색되어 마른 상태로 썩으며, 줄기의 지제 부위에도 감염되어 썩는다. 병든 식물은 생육이 나쁘고 잎이 누렇게 변하여 말라 죽는다.

• 전염경로 및 발병 시기 : 토양전염성병으로 연작지에서 발생이 심하고 후막포자를 형성하여 토양과 감염부위에서 월동한다. 토양수분이 약간 높은 경우 발병이 많아진다. 봄에 감염하여 연중 피해를 준다.

• 예방 및 방제 : 연작을 피하고 3~5년간 윤작을 하며, 감염된 포기는 신속히 제거한다. 종묘전염을 하므로 심기 전에 소독을 해야 한다. 물빠짐이 좋지 않은 식질토나 지대가 낮은 재배지에서는 피해가 크므로 배수관리를 잘하고, 질소질비료의 과용을 막고 퇴비를 많이 주어 토양유용 미생물의 수를 증가시켜 준다.

(아) 줄기썩음병(Stem Rot)
• 병원균 및 병징 : 병원균(Rhizoctonia sp.)에 감염되면 줄기의 지제부가 검게 변색하여 썩는다. 병든 식물은 시들고 생육이 불량하다.

• 전염경로 및 발병 시기 : 토양전염을 한다. 토양수분이 과다한 경우 발생이 심하고 연작피해가 크다. 5월 이후 생육 중기, 실생묘의 육묘기간에 피해가 심하다.

• 예방 및 방제 : 연작을 피하고 발병이 심한 재배지는 윤작하고, 석회나 퇴비를 많이 시용하여 토양물리성을 개량한다. 병든 포기는 일찍 제거한다.

(자) 갈색점무늬병(Blown Leaf Spot)
• 병원균 및 병징 : 병원균(Pestalotia paeonicola)에 감염되면 잎에 갈색의 점무늬 반점을 형성하고 병반의 가장자리는 짙은 암갈색을 띤다. 병이 진전되면 병반이 불규칙하게 커지고 잎이 마른다. 심하면 가지에도 발생하여 마름증상을 나타낸다.

• 전염경로 및 발병 시기 : 병든 부위에 균사 혹은 분생포자 상태로 월동하며 비바람에 의해 분생포자가 비산하여 전염된다. 고온 다습한 장마기에 발생이 심하다.

• 예방 및 방제 : 저항성 품종을 재배한다. 질소질 비료의 과용을 삼가고 식물체가 도장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병든 식물체는 일찍 제거하고 소각한다.

(2) 해충
(가) 당근뿌리혹선충(Northern Root-knot Nematode)
• 피해해충 및 피해증상 : 당근뿌리혹선충(Meloidogyne hapla)의 암컷은 짧은 목을 가진 서양배 모양이다. 배설공은 두부에서부터 14~20번째 주름이 있으며, 반월체는 배설공 바로 후방에 있다. 꼬리 끝과 항문 사이에서 뚜렷한 점각부가 있다. 당근뿌리혹선충에 감염되면 작고 약간 구형인 혹을 형성하고, 이 혹에서 다시 여러 개의 가는 뿌리가 형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 생활사 및 발생 시기 : 2령 유충이 뿌리골무를 통해서 침입하며 4회 탈피 후에 암컷은 성충이 되어 산란을 하고 수컷은 4회 탈피 후 뿌리 밖으로 탈출한다.

• 방제 : 뿌리혹선충에 감염되지 않는 식물을 식재한다. 가급적 사질토를 피하고, 유기물을 많이 사용하면 당근뿌리혹선충의 밀도를 낮출 수 있다.

(나) 뿌리썩이선충(Root Lesion Nematode)
• 피해해충 및 피해증상 : 뿌리썩이선충(Pratylenchussp.)의 암수 선충은 모두 실 모양으로 길이는 암컷 0.4~0.9mm, 수컷 0.3~0.7mm, 직경이 20~25μm이다. 감염된 식물은 발육이 저지되고 잎이 누렇게 변하여 더운 여름에 잎이 시들며 황갈색이 된다.

• 생활사 및 발생 시기 : 감염된 식물이나 토양 속에서 알, 유충, 성충으로 월동하지만 산란한 암컷은 월동할 수 없다. 알은 뿌리 속에서 부화하거나 뿌리가 썩은 후 조직이 파괴될 때 토양으로 나온다. 토양에서 선충은 건조에 민감하여 가뭄기간 동안에는 습도가 증가하여 식물이 생장을 재개할 때까지 잠복한다.

• 방제 : 여름에 작물을 심지 않고 휴경하면서 선충을 직접 열이나 건조에 노출시키면 선충의 밀도가 감소하여 방제효과가 좋다. 돌려짓기는 기주범위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별다른 효과가 없다.

마. 수확 및 조제
(1) 수확 시기
정식한 후 발육이 잘된 것은 3~4년 만에 수확할 수 있다. 수확의 시기는 정식 시기, 뿌리의 발육상태, 병해충의 피해 정도 및 생약재의 가격을 고려하여 적절히 조절한다. 작약의 수확 적기는 세근의 발생시기 전후이기 때문에 9월 하순부터 10월 하순경이지만 형편에 따라서는 땅이 얼기 전 11월 하순까지 수확할 수 있다. 봄에 수확할 경우 뿌리를 가공 건조하면 상품성이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수량도 많이 감소한다.

(2) 수확방법
지상부의 경엽을 제거한 다음 삼지창이나 쇠스랑 등을 이용해 인력으로 혹은 굴삭기 등 장비를 이용해 수확한다.

(3) 세척 및 껍질 벗기기
박피기에 10분 정도 깨끗이 세척한다는 개념으로 살짝 박피하여 박피로 인한 수량손실을 막고 유효성분이 물에 녹아 유실되지 않도록 한다.

(4) 건조 및 절단
세척이 끝난 뿌리를 60℃ 이하의 열풍건조기를 이용하여 70~80% 말린 후 절단기에 3~4mm 두께로 썰어서 열풍기 또는 햇볕에 마무리 건조를 한다. 약재의 색택은 고온 또는 과습에 의하여 변화가 심하며 기온이 낮은 시기에 수확하여 말리면 약재의 색깔이 좋아진다.


(5) 저장
말린 약재는 비닐봉지 또는 PP포대에 넣어서 서늘하고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한다. 특히 여름철 장마기에 통기가 불량하면 약재 표면에 곰팡이가 발생하여 약재 색깔이 변하므로 간간히 햇볕에 널어 말린다. 장기 보관 시 저온저장(5℃ 정도)으로 보관하면 1~2년 저장이 가능하다.

바. 생약의 특성과 품질
(1) 생약의 특성
(가) 작약
이 약은 정량할 때 환산한 생약의 건조물에 대하여 패오니플로린(C23H28O11 : 480.47) 2.0% 이상을 함유한다. 이 약은 원주상을 이루나 더러는 구부러진다. 길이 5~20cm, 지름 10~25mm이며 큰 뿌리는 세로로 쪼갠 것으로 있다. 바깥면은 흰색 또는 갈색을 띠며 깨끗하나 세로 주름이 뚜렷하다. 간혹 주름 또는 잔뿌리의 잘린 흔적이 오목하게 패어 있고 가로로 피목이 뚜렷하며 뿌리 상부에는 줄기의 자국이나 덜 벗기어진 갈색의 껍질이 간혹 남아 있다.

질은 단단하며 잘 꺾어지지 않는다. 가로로 자른 면은 입상이고 매우 치밀하다. 확대경으로 보면 형성층이 뚜렷하고 유백색 또는 갈색이며, 방사상으로 된 수선과 형성층이 보인다. 이 약은 특이한 냄새가 있고 맛은 처음에는 조금 달고 나중에는 떫으며 약간 쓰다.

(나) 작약가루
이 약은 정량할 때 환산한 생약의 건조물에 대하여 패오니플로린(C23H28O11 : 480.47) 2.0% 이상을 함유한다. 엷은 회갈색의 가루로서 특이한 냄새가 있고 맛은 처음에는 조금 달고 나중에는 떫으며 쓰다. 현미경으로 보면 지름이 5~25μm의 단립 또는 2~3개의 복립으로 된 전분립을 가진 유세포의 조각, 코르크 세포, 도관, 가도관, 목부섬유의 조각, 수산칼슘의 집정 및 결정세포열의 조각을 볼 수 있다.

(2) 품질
• 건조감량 : 14.0% 이하 (6시간)
• 회분 : 6.5% 이하
• 산불용성회분 : 0.5% 이하
* 작약가루를 현미경으로 보면 엷은 황색의 석세포 및 섬유군을 볼 수 없다.

 

 



작약 (芍藥) peony 
산지에 자라거나 민가에서 심어 기르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작약화, 적작, 산적자, 함박꽃, 산함박꽃, 작약근 

작약 주요 서식지
뿌리는 굵고 여러 갈래로 갈라지며, 단면은 붉은색이다. 
줄기는 높이 40-90cm이고 곧추서며 가지를 치고 털은 없다. 
잎은 어긋나며, 세 갈래로 2번 갈라진 겹잎이다. 
작은잎은 좁은 도란형 또는 긴 타원형, 피침형이다. 
갈래조각의 밑은 좁아져서 날개 모양으로 흐른다. 
꽃은 5-6월에 피며, 줄기 끝이나 잎겨드랑이에서 1개씩 달린다.
꽃잎은 9-13장이며 흰색 또는 연한 분홍색이다. 
열매는 골돌과이다. 
우리나라 전역과 러시아, 몽골, 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약재 적작[藥材赤芍]
뿌리를 약용한다.
뿌리는 굵고 여러 갈래로 갈라지며, 단면은 붉은색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40-90cm, 가지를 치고 털은 없다. 
잎은 어긋나며, 3갈래로 2회 갈라지며, 갈래조각은 좁은 도란형 또는 피침형이고 끝은 점차 뾰족해지며 밑부분은 쐐기 모양이고 가장자리는 가시 모양의 잔 톱니가 있다. 
갈래조각의 밑부분은 점차 좁아지면서 날개 모양으로 잎자루에 연결된다. 잎 양면에 털이 없고 윤기가 난다. 
꽃은 줄기 끝이나 잎겨드랑이에서 1개씩 달린다. 
꽃받침잎은 4-5장이고 꽃잎은 9-13장이며 흰색 또는 연한 분홍색이다. 
수술은 많고 노란색이며 암술은 3-5개이다. 
열매는 골돌과이다.
여러해살이풀이다. 꽃은 5-6월에 피고 열매는 7-8월에 익는다.

관상용, 약용(신경통, 위경련, 이뇨제)
본 종에 비해 잎 뒷면 맥 위에 털이 있는 것을 호작약, 씨방에 털이 밀생하는 것을 참작약으로 구분한다. 
재배품 중에는 겹꽃도 있다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 
꽃이 크고 탐스러워서 함박꽃이라고도 한다. 
백작약·적작약·호작약·참작약 등 다양한 품종이 있다. 
꽃은 5~6월에 피며, 뿌리를 약재로 사용한다.
속명의 'paeony'는 그리스신화에서 이 식물을 약용으로 최초 사용한 'Paeon'의 이름에서 유래됨.
줄기는 여러 개가 한포기에서 나와 곧게 서고 잎과 줄기에 털이 없고 뿌리가 굵다. 잎은 어긋나며 밑부분의 잎은 작은잎이 3장씩 한두번 나오는 겹잎이다. 
윗부분의 잎은 3개로 깊게 갈라지기도 하며 밑부분이 잎자루로 흐른다. 
작은잎은 피침형 또는 타원형이나 때로는 2~3개로 갈라지며, 잎맥부분과 잎자루는 붉은색을 띤다. 
잎표면은 광택이 있고 뒷면은 연한 녹색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5~6월에 줄기끝에 1개가 피는데 재배한 것은 지름이 10cm 정도이다. 꽃색은 붉은색, 흰색, 분홍색 등 다양하며 많은 원예품종이 있다.
꽃받침은 5개로 녹색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끝까지 붙어 있고 가장 바깥쪽의 것은 잎모양이다. 
꽃잎은 기본종이 8~13개이고 도란형이며 길이 5cm 정도이다. 
수술은 매우 많고 노란색이며 암술은 3~5이고 뒤로 젖혀진다. 
씨방은 달걀 모양이고 털이 거의 없다. 
열매는 달걀 모양으로 끝이 갈고리 모양으로 굽는데 내봉선을 따라 갈라진다. 
종자는 구형으로 작은 콩알만한 크기이다.
미나리아재비과의 내한성이 강한 여러해살이식물로서 향기가 강한 품종이 많다. 중부이북지방의 낮은 산지에서 자란다.

재배정보
1) 심는 방법-작약 종자     
포기나누기로 파종 시 상처부위에 병균 침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베노람 수화제를 분의소독한 후 심으면 좋다. 
대부분의 농가 재배는 포기 나누기로 하며 작약은 10월 초순부터 땅이 얼기전까지 새뿌리를 내리고 다음해에 지상부의 생육이 왕성해지므로 9월 하순~10월 초순이 파종 적기이다. 
두둑은 120cm로 하고 줄사이를 60cm로 하고 포기사이를 40cm로 심는다.

(1) 가꾸기 포인트
심은 후 겨울이 되기 전에 동해와 건조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싹 위에 흙을 약간 두껍게 덮어준다. 
약재 생산 목적으로 심은 것은 꽃 봉오리가 올라 오는대로 잘라 버리고 김매기를 철저히 해야 한다.

2) 기후 및 토양
(1) 기후조건
적작약 계통은 우리나라 전지역에서 재배가 가능하고 중남부지역이 재배에 유리하다. 
고산지에 분포 자생하는 백작약 계통은 중남부 지역 재배시 하고현상이 일어나 재배가 어렵다.

(2) 토양조건
토심이 깊고 물빠짐이 좋은 식양토나 양토로 유기물 함량이 많은 곳이 좋다.

3) 관리하기
(1) 거름주기
밑거름은 10a당 퇴비 1,500kg 이상, 깻묵 190kg, 계분(닭똥) 180kg을 주고 , 웃거름은 4월과 6월에 복합비료(10-10-11)를 25kg씩 뿌리에 직접 닿지 않도록 파고 준다. 
2, 3년차는 해빙기에 밑거름을 주고 웃거름은 1년차에 준해 준다.
(2) 질병관리
ㆍ잿빛곰팡이병(보트리스병), 검은병무늬병, 점무늬병
증상 
공통적으로 공기유통이 잘 안되거나 햇빛이 잘 들지 않는 곳, 질소비료를 과다하게 주었을 경우, 또는 연작지에서 많이 발병하므로 경종적으로 발병이 안되도록 주의해야한다.
치료 
벤졸, 스미렉스를 살포한다.


ㆍ탄저병
증상 
공통적으로 공기유통이 잘 안되거나 햇빛이 잘 들지 않는 곳, 질소비료를 과다하게 주었을 경우, 또는 연작지에서 많이 발병하므로 경종적으로 발병이 안되도록 주의해야한다.
치료 
다이센엠45, 프리피수화제를 살포하는데 이들 농약은 품목고시가 되어있지 않으므로 사용에 주의를 요한다.

4) 수확하기
생육 연수가 길수록 뿌리의 수량이 증가하나 재식 후 5년째의 뿌리는 속이 비는 
현상이 나타나고 뿌리썩음병이 많이 발생하여 품질이 떨어진다. 
그러므로 수확은 3~4년차 가을 또는 봄에 하며, 4년근이 수량과 약효 성분이 높다.

▶작약 식재요령
- 반절 절단 눈 부위만 식재하면 뿌리 활착 및 성장이 빠르다.
- 눈 위 3cm 이상 흙 덮어주고 30cm이상 식재 간격 유지한다.
- 물을 싫어하니 주지 않는다.
- 두둑을 만들고 거름은 고랑에 살포한다.
- 믿거름 , 웃거름 가능하다.
- 식재 후 2월 말 전에 제초제 살포한다.
- 고랑에 제초 방지부직포 사용이 가능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