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다뉴브강(도나우강)

by 청풍명월7 2019. 5. 30.
반응형

도나우강(독일어: Donau, 영어: Danube 다뉴브[*], 라틴어: Danubius, 문화어: 두나이강)은 독일 남부에서 발원하여 루마니아 동쪽 해안을 통해 흑해로 흘러가는 길이 2,860km의 유럽에서 두 번째로 긴 강이다. 도나우강은 독일 남부의 브레게강과 브리가흐강이 합류하면서 시작되어 동쪽으로 흘러 오스트리아와 헝가리의 대평원을 지나 헝가리의 수도 부다페스트에 이른다. 여기서 강은 남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흐르면서 카르파티아산맥발칸산맥 사이를 통과하는데 이곳은 철문(鐵門, Iron Gates)이라고 불리는 유럽에서 가장 깊은 협곡이다.

하류에 이르면 저지대인 루마니아 남부의 왈라키아 평원을 지나게 된다. 흑해에 가까워지면서 도나우강은 도브루자 구릉지대를 만나면서 북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흐르다가 다시 동쪽으로 흘러 비로소 흑해로 유입한다. 강 하구에서는 세 개의 주요 분류로 나뉘면서 삼각주를 형성하는데 그 면적은 약 5,000km2이다.[1]

강이 흐르는 지역에 따라 불리는 이름은 다음과 같다.

독일의 라인 마인 도나우 운하가 1992년 건설된 이후 도나우강은 북해로테르담으로부터 흑해술리나까지 전 유럽을 가로지르는 3500km 수로의 일부가 되었다. 도나우강으로 운송된 화물량은 1987년에 1950년 수준의 13.3배인 9천 180만 톤으로 집계되었다.

1999년 코소보 전쟁 시기에 있었던 북대서양 조약 기구(NATO)의 유고슬라비아 공습 과정에서 세르비아 교량 3곳이 파괴되어 도나우강 운행이 한동안 힘들어졌다가 2002년 그 잔해가 모두 치워졌다.

오스트리아의 작곡가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유명한 왈츠로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An der schönen, blauen Donau)'가 있다.

독일의 슈바르츠발트('검은 숲'이라는 뜻) 삼림지대에서 시작해 유럽 대륙의 남동부로 약 2,850㎞를 흘러 흑해로 들어간다. 이 강은 독일·오스트리아·슬로바키아·헝가리·세르비아·불가리아·루마니아·러시아 등을 거쳐 흐른다.

도나우 강 유역의 총면적은 81만 6,000㎢에 이른다. 이 면적의 약 56%는 도나우 강의 오른쪽 지류로 물이 빠지며, 이 지류들은 알프스 산맥을 비롯한 산악지방에서 물을 모아 도나우 강으로 흘러든다. 도나우 강의 연평균 유출량은 1초에 7,193㎥이다.

 

도나우 강은 슈바르츠발트 삼림지대의 동쪽 사면에 있는 2개의 작은 샘에서 발원한다. 그 샘들은 바로 브레크 샘과 브리가흐 샘으로, 여기서 흘러나온 2줄기의 시냇물이 도나우에슁겐에서 합류해 비좁고 바위가 많은 강바닥을 따라 북동쪽으로 흘러간다.

잉골슈타트 주와 레겐스부르크 주 사이에서는 슈바벤 산맥과 프랑켄 산맥을 가로지르며, 왼쪽에 협곡처럼 아름다운 골짜기를 만든다. 강의 오른쪽에는 바이에른 고원이 있고, 이 고원은 알프스 산맥에서 흘러내린 지류들이 두껍게 쌓아 놓은 침전물로 덮여 있다. 북쪽 끝 지점인 레겐스부르크에 이르러서는 남쪽으로 방향을 바꾸고 파사우를 지나 오스트리아로 들어가며 그곳에서는 보헤미아 삼림지대의 비탈을 가로지르며 비좁은 골짜기를 만든다.

도나우 강은 체코슬로바키아의 브라티슬라바 근처에서 헝가리의 게이츠 협곡을 빠져 나와 바로 키슈[小]올푈드 평원으로 들어간다. 이 지역에서는 강둑이 낮고 강바닥이 넓은 것이 특징이다. 어떤 곳에서는 강바닥의 폭이 1.6㎞에 이르기도 한다. 슬로바키아의 코마르노 동쪽에 이르면 서(西)카르파티아 산맥과 헝가리 트란스다뉴브 산맥 사이에 있는 비세그라드 협곡으로 들어간다. 부다페스트를 지나 광대한 노디[大]올푈드 평원을 가로지른 다음, 1970년대에 수력발전소 건설과 해운 개발이 활발해진 아이언게이트 협곡에 다다른다.

도나우 강은 이 긴 협곡을 흐르면서 주요지류들인 드라바·티소·사바 강의 물을 받아들인다. 아이언게이트를 지난 도나우 강 하류는 넓게 펼쳐진 평야를 가로질러 흐르는데, 이 평야의 남쪽으로는 고원지대인 불가리아의 도나우 평원이 있고 북쪽으로는 루마니아 왈라키아 평원이 있다. 컬러라시 서쪽에서 루마니아로 들어가 북동쪽으로 흐르다가 체르나보더에 이르면 북쪽으로 갈라치를 향해 흐르기 시작한다.

그리고 갈라치에 이르면 다시 동쪽으로 방향을 갑자기 바꾼다. 툴체아 근처에서 도나우 강은 삼각주로 넓게 퍼지기 시작하는데, 여기서 강줄기가 3갈래로 갈라져 약 80㎞쯤 동쪽으로 떨어져 있는 흑해를 향해 흘러간다. 도나우 강의 하류는 중요한 화물수송로이며, 상류는 수력발전의 중요한 자원이다.

참고로 유럽의 대표적인 강은

1. 다뉴브(Danube) 강 - 독일남부- 흑해

  경유 10개국-독일-오스트리아-슬로바키아-헝가리-크로아티아-세르비아-불가리아-루마니아-몰도바-우크라이나

2. 라인(Rhine)강 - 스위스 남동부 산악지대 - 독일남부 - 네델란드- 북해

3. 볼가(Volga)강 - 모스크바 북서쪽 - 카스피해

4. 세느(Seine)강 - 프랑스 북부 -파리- 영국해협

5. 엘베(Elbe)강 - 체코 - 보헤미아 - 독일 - 북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