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KBS-NHK-CCTV공동제작 新실크로드 1-10편

by 청풍명월7 2017. 2. 12.
반응형

실크로드가 방송된지 25년이 지난 지금, 실크로드의 여정을 새로 밟아가며 역사와 예술, 교육활동 등에 대한 가장 최근 사료들을 바탕으로 4천년 실크로드의 역사를 HD의 유려한 영상으로 재구성한다.


KBS-NHK-CCTV공동제작 新실크로드 1-10편

신 실크로드

 


제1편 4천년의 깊은 잠
룰란 왕국은 고대 실크로드 남쪽 루트와 북쪽 루트를 연결하는 요충지에 위치해 5세기까지 강력하고 번성한 무역국가였으나 5세기 이후 갑가기 사라졌다. 3, 4천년 전 시아헤묘지는 수많은 미이라와 유물들이 발견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YmiMplimEg&t=162s

 

4천 년의 깊은 잠


제2편 되살아나는 천년의 기억
포도넝쿨로 이어진 거리로 이루어진 투르판(Turfan). 이곳은 천산남로의 오아시스 도시이다. 플래밍(Flaming)산맥의 아래쪽 뜨겁고 건조한 지형에 위치한 투르판은 2000년 딘 가오창(Gaochang)유적이나 더 오래된 지아헤(Jiaohe)유적만큼이나 고대 실크로드 흔적들이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nou2F4INsE&t=253s

천년의 기억

 



제3편 초원의 길, 바람의 민족
스텝루트 대부분을 장악했던 ‘우순(WUSUN)족’ 은 수만명의 인구를 가지고 있었으며, 유라시아 대륙의 동서끝을 연결하는 지름길을 제공하는등 일종의 ‘실크로드 특급‘의 역할을 했다. 그들의 속도와 참을성 때문에 이 유목민부족은 ’바람의 민족‘으로 불려졌다.

https://www.youtube.com/watch?v=iojRwmzlQL4&t=522s

 

바람의 민족



제4편 서역의 모나리자
고대 실크로드 중 천산남로에 위치한 오아시스 왕국 ‘호탄(Hotan)’은 대승불교를 전파한 초기 중심지로 알려져있다. 이곳의 부처그림은 자유롭고 강한 붓놀림이 돋보인다. 이런 작품들에서 발견되는 수수께기같은 부처의 미소는 종종 모나리자의 미소와 비교되곤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rFYj8BwduL0

서역의 모나리자



제5편 동으로 간 푸른 눈의 승려
쿠차 왕국의 쿠마라지바(구마라십)는 중국으로 가 불교의 경전을 중국어로 번역하면서 평생 평화의 메시지를 설파했다. 한때 한나라 군대에 의해 배교자가 되기도 했던 이 승려의 극적인 삶은 실크로드가 단순한 상품교역료가 아니라 ‘문화와 사상의 길’ 이었음을 나타낸다.

https://www.youtube.com/watch?v=u2hUCSArcTw&t=4s

푸른눈의 승려


제6편 이름 없는 자의 무덤
돈황은 실크로드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가장 유명한 지역 가운데 하나다. 최근 들어 수많은 불교 경전들과 48구의 유골 등이 이곳 북쪽 석굴에서 발굴됐다. 이 북쪽 석굴에서 발견된 사람들은 어떤 삶을 살았을까? 그리고 북쪽 석굴과 막고굴은 정확하게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이름없는 자의 무덤

 

 


제7편 하늘의 실크로드
실크로드의 칭하이 성(청해성) 지역은 해발 3,500미터의 고산지대다. 이 프로그램은 최초로 고대 유물의 낭만과 오연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으로 가득찬 ‘하늘의 실크로드’를 소개한다.

 

하늘의 실크로드

 

제8편 실크로드 문명의 흥망성쇠
11세기 실크로드 교역을 지배했던 서하 왕국, 서하 왕국 사람들은 고유의 문자를 발명하고 높은 수준의 불교예술품을 만들었는데, 이 왕국과 카라고토는 15세기에 갑자기 역사속에서 사라졌고, 현재 전문가들은 이 미스테리를 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흥망성쇠

 제9편 제국의 개척자들
실크로드 중심 교차로였던 카슈가르는 20세기 초반, 영국과 러시아 두 제국의 경쟁터였다. ‘대단한 게임’으로 알려진 이 두 제국들간의 권력투쟁은 실크로드 탐험을 지원함으로써 지도위의 빈탄을 채워 나가는 경주처럼 진행했다.

 

제국의 개척자들

 


제10편 서안, 영원의 제국
2천년이 넘게 13개 왕조의 수도였던 고대도시 서안, 최근 중요한 발견들이 이뤄지고 있다. 중국의 전략적인 ‘서부대개발’프로그램은 전세계에서 많은 기업들이 이 실크로드 시장에 들어가려고 모임에 따라 서안은 이제 영원한 국제도시로 다시 자리매김되고 있다.

영원의 제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