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stradamus_백시선

[Nostradamus]백시선 1권 1편_믿음으로 가득찬 말

by 청풍명월7 2023. 10. 1.
반응형



Nostradamus 백시선(centuries) 1권(券) 1편(篇) 사행시(四行詩)


[프랑스어]
Estant assis de nuict secret estude,
Seul reposé fus la selle d'airain;
Flambe exigue sortant de solitude
Feit proferer qui n'est à croire en vain.


[영어]
Sitting alone at night in secret study;
it is placed on the brass tripod.
A slight flame comes out of the emptiness and
makes successful that which should not be believed in vain.


[한국어]
깊은 밤 잠들지 않고 비밀의 서재에 들어가노라

홀로 삼각 놋쇠 의자에 앉아 있으면
아련한 불꽃이 고요 속에 피어올라
믿음으로 가득찬 말들을 내게 일러 주시는도다.(백시선 1권 1편)

노스트라다무스의 초상화


노스트라다무스(Nostradamus, 1503~1566년)는 한 권의 책 '제세기(centuries)'라는 책을 세상에 내 놓았다. 그 책 한 권에는 시(詩)가 942여편(篇)이 남아있다. 각각의 시(詩) 편(篇)에는 4행시(四行詩)로 구성되어 있다.
즉 1행, 2행, 3행, 4행  기승전결((起承轉結)로 이야기(story)가 전개된다.
시가 너무 많아서 백편씩 구별해 두었다. 이를 1권(券)에서 12권(券)로 구별하였다.
그래서 백편씩 구별해 두었다고 하여 백시선(百詩選)이라 한다.

노스트라다무스 (Nostradamus, 1503~1566년 )는 한 권의 책 ' 제세기(centuries) '



백시선으로 더 알려져 있지만 원래 책 제목인 모든 세기(世紀) 또는 제세기(諸世紀)가 책을
낸 의미를 담고 있기에 제세기로 하여야 하지만 대중에게 알려져 있는 것은 백시선이다.
즉 '모든 세기에 일어날 사건을 예언 한다.'는 의미이지만 기존에 널리 알려진 백시선(百詩選) 이름으로 소통 하고자 한다. 순서는 1권(券) 1편(篇) 1행(行)~4행(行)으로 구별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노스트라다무스는 서재가 있었다.
그 서재에서 신(神)이 알려주시는 말들을 기록하게 되었다.
1편 4행(行)의 내용인  '믿음으로 가득찬 말'  즉 '진리(眞理)의 말씀'이 들려주시는 이가 있음을
첫 편 시(詩) 4행(行)에서 고백하고 있다.
1권(券) 1편(篇)의 시는 그냥 그대로 해석하면 된다.

깊은 밤 잠들지 않고 비밀의 서재에 들어가노라
홀로 삼각 놋쇠 의자에 앉아 있으면
아련한 불꽃이 고요 속에 피어올라
믿음으로 가득찬 말들을 내게 일러 주시는도다.

다가올 미래의 이야기를 알려주시는 이가 있어
기록하여 남긴 책이다. 




노스트라다무스의 생애


노스트라다무스(Nostradamus)생가



본명은 미셸 드 노트르담 (Michel de Nostredame). 노스트라다무스(Nostradamus)는 라틴어식 이름이다.

그의 조상은 원래 유대인이었으나 할아버지 때 카톨릭으로 개종한 상인 집안에서 태어났다. 영민한 미셸은 상업 대신 학문의 길을 택해 15세 때 아비뇽 대학에 입학했으나 2년 뒤인 1520년에 흑사병이 돌아 대학이 휴교하자, 8년간 프랑스 전역을 방랑하며 견문을 넓히고 학문을 다듬었다. 이때 약재에 대한 지식을 배워 약종상으로 일하기도 했다. 이후 1529년에 당대의 명문 몽펠리에 대학 의대에 입학했지만 얼마 못 가서 교수들과 반목하다 과거 약종상으로 일한 전적이 있다는 것이 발각되어 퇴학당한다.

그 뒤 당대의 명의 스칼리제 밑에서 수련을 하면서 앙리에트 당코스라는 여인과 결혼하여 1남 1녀를 얻었으나, 흑사병 환자들을 치료해 주고 돌아와 보니 아내와 자식들이 흑사병에 걸려 사망해있던 비극을 겪는다. 그 후로 약 10년간의 행적이 묘연한데, 노스트라다무스의 삶을 다룬 소설이나 영화에서는 이 기간 동안 신비주의나 점성술과 같은 오컬트에 정진했다고 묘사된다.

그 후 1546년에 남부 프랑스에 흑사병이 퍼졌을 때 새로운 치료법으로 흑사병을 치료하는 데 공헌했고, 1547년부터 살롱드프로방스라는 마을에 안주하며 여기서 안 퐁사르드라는 과부를 만나 재혼하게 된다. 안에게서 3남 3녀의 자녀들을 얻는다.

1550년경부터 다음 해에 있을 일들을 예언하는 달력(토정비결 비슷한 달력)을 발간하기 시작했고, 이게 잘 맞는다 하여 예언가로서 명성을 쌓기 시작한다. 1555년에는 그 유명한 노스트라다무스 예언집의 초본을 발간하게 되는데, 인쇄술의 보급, 당시 지식인들 사이의 오컬트 열풍 등을 타고 프랑스 전체로 퍼져나가게 된다. 그러던 중 오컬트 신봉자인 앙리 2세의 왕비 카트린 드 메디시스에 의해 궁정으로 초청된다.

이후 앙리 2세의 마상 창 시합 도중의 사고사앙리 2세와 카트린 사이에서 얻은 아들들이 모두 프랑스 왕이 되지만 모두 요절한다는 예언이 들어맞으며 더욱 유명해진 그의 이름은 유럽 전역으로 퍼져나가고, 사람들은 큰 사건이 터질 때마다 그의 예언서를 뒤져보게 된다.

말년에는 통풍과 류머티즘으로 고생했으나, 왕비의 총애를 받아 그럭저럭 풍족한 노후를 보내며 62세로 사망했다(1566년). 당시 유럽 평균 수명의 약 2배를 더 산 나이니 상당히 장수한 것이다. 1566년 7월 1일 병사하기 전날 밤에 자신의 죽음을 가족들에게 예언한 것이 마지막 예언이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