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물(人物) 열전

[리더와 부하]코미타투스comitatus

by 청풍명월7 2023. 12. 11.
반응형



코미타투스comitatus(호위 무사)

공화정시대 로마에서 군사지휘관수행했던 정예 집단.

초원의 제국 한 장면_리더와 호위무사(코미타투스)

군지휘관이 적진으로 몰래 급습해 들어갈 때 자신을 수행할 사람들이 필요하다고 말하면 코미타투스민회에서 구성되었다. 코미타투스의 구성원은 대개 비교적 생활이 부유한 전사들로 이들은 스스로 그 일을 하겠다고 자원하고 나섰다. 이 당시 지도자와 코미테스('동료'라는 뜻)라 부른 부하들 사이의 관계는 잠정적인 것으로 단지 습격을 벌이는 동안에만 유지되었다가 뒤에 이 제도는 영구적인 것으로 바뀌었다.

리더와 호위무사 즉 코미타투스



지도자는 코미타투스를 먹여 살렸고, 따라서 전쟁 때뿐만 아니라 평화시에도 이들을 자기 주위에 묶어둘 수 있었다. 또한 무기와 말을 제공했으며 전리품도 함께 나누었다. 그렇게 해서 다른 전사들로부터 제지를 전혀 받지 않는 군사집단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코미타투스에 소속된 전사들은 지도자를 위해 기꺼이 목숨을 다해 싸웠으며 지도자보다 더 오래 산다는 것은 그들에게 치욕이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