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러시아_우크라이나 전쟁

[러우전쟁]KEPD 350 TAURUS(타우러스)

by 청풍명월7 2024. 3. 2.
반응형



KEPD 350 TAURUS(타우러스)는
SLAM-ER보다 한체급 더 큰 미사일이다. 크기뿐만 아니라 중량, 파괴력, 사거리, 비행 성능 등의 측면에서도 SLAM-ER나 JASSM에 비해 개선된 형태이며, 그만큼 더 위력도 크다. 또한 내부에 다양한 종류의 탄두를 탑재 가능하고 메피스토라는 별칭의 이중 탄두를 탑재하여 지하시설 관통임무도 수행할 수 있다. 

앞에 성형작약탄을 배치해 구멍을 뚫고, 후방의 약간 가느다란 탄두가 내부에서 폭발하는 방식. MBDA 홈페이지 제품 소개#에서는 "dual stage warhead (a pre-charge and a penetrator)"라고 설명한다. 철근콘크리트 5미터 이상을 관통한다고 하며, 이는 500kg밖에 안 되는 메피스토 탄두로 2톤 GBU-28와 맞먹는 관통력을 발휘한다는 의미다. 다만 성형작약탄의 관통자에 의존하므로 일반 토사에 대한 관통력도 5미터 정도로 큰 차이가 없다. GBU-28는 일반 토사라면 30미터 정도를 뚫고 들어가 터지므로, 그냥 땅 속 깊숙히 만든 지하구조물에는 약간 덜 효율적이라는 의미. 하지만 땅 깊숙히 만들어진 특수시설이 아닌 적당한 하드 타겟을 보다 손쉽게 격파할 수 있으므로 전체적인 타격전력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타우러스 미사일



유도방식은 GPS, INS(관성유도장치),TERCOM(지형대조항법) 등을 복합적으로 이용한다. TERCOM 단독보다 입력 정보가 단순하고, GPS 교란에도 영향을 덜 받는 등의 장점을 갖는다. 그리고 표적 명중 직전에는 적외선 카메라 유도까지 하므로 정확성이 매우 높다.


독일 총리, 슐츠는 장거리 미사일 타우르스를 우크라에 보내지 않겠다고 발표를 합니다. 이에 대해 일부 유럽국가에서는 슐츠를 크레믈린 협력자라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슐츠는 말하고 있습니다. 영국, 프랑스처럼 장거리미사일부대요원을 우크라 파견하지 않겠다. 타우르스를 우크라에 보내게 되면 독일 운영 요원의 파견은 불가피한데 이렇게 되면 독일군이 우크라전에 휩쓸릴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타우르스를 우크라에 보내지 않겠다고 말하고 있습니디. 
그러나 타우르스를 보내지 않겠다고 결정한 이유의 이면에는 이번에 폭로된 독일 장교들의 전화통화에서 알수 있습니다. 이 통화 음성은 합성되지 않은 오리지널 음성임이 확인되었습니다. 2024,2,19, 4명의 독일 장교가 통화한 내용입니다, 타우르스가 우크라에 전달되면 우크라군은 크림대교 폭파를 원하고 있는데 이 장거리 미사일을   단기간에 우크라군 교육하는 것은 시간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리고 크림대교 파괴를 위해 타우르스 1대로는 불가능하다 이 대교를  파괴할려면10~20대의 타우르스가 집중 공격를 해야할  필요가 있다. 만일 타우르스를 사용가능한 것은 프랑스제 다소 라팔 전투기에 장착 공격한다면 크림다리에 구멍 정도를 내는 것은 가능할 것이다, 실용적으로 따지자면 크림다리 공격은 무의미하다 우리는 이 타우르스를 우크라에 보내기 전에, 정확한 타우르스의 군사적 사용 용도와 목적이 필요히디 히면서 계속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알고 있다, 그들이 즉 우크라이나 군들이 크림다리의 궁극적  파괴를 원하는 것을, 그러나 군사 전략적으로나 정치적으로 이것은 생각해 봐야 한다. 만일 3M 이내의 정밀타격을 위해서는 위성통신과 연계된 운영 본부실에서 합동 훈련을 해야 하는데 그 운영본부실에는 여러기관에서 참여할것이며 결국 미국액센트를 가진 우크라군들이 독자 운영가능위성운영체제 갖고 있기때문에 나중에는 우리를 배제하고 독자적으로 타우르스 가동을 위한 독자 행동이 가능해 질 것이다. 위성 운영 체계를 가지고 있고 타격 목표가 뚜렷한 우크라에게 필요한 것은 영국제 스톰쉐도우나 프랑스제 보다 오직 500KM 장거리미사일 타우르스 뿐이다.
전 영국 국방장관 벤 월레스는 이번의 슐츠의 발언이 러시아에게 유리하였으며 위험한 정보를 노출시킨 해로운 발언이라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독일 의회에서는 슐츠의 타우르스 우크라이전 계획이 암암리에 진행되고 있다고 비판을 하고 있으며, 핀란드에 이러한 장거리 미사일이 이전 될 경우 러시아 본토를 향해 사용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