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러시아_우크라이나 전쟁

러시아_우크라이나 전쟁은 제3차 대전인가?

by 청풍명월7 2023. 9. 15.
반응형



<자크 아탈리의 견해>

자크 아탈리(Jacuqes Attali)


2014년에 
Europe1 채널에서 자크 아탈리(Jacuqes Attali)가 우크라이나 위기가 제3차 세계대전을 일으킬 수 있다고 분석했다. 우크라이나를 유럽연합에 들어오게 하는 것은 괜찮지만, NATO에 들어오게 하는 것, 러시아를 고립시키는 정책은 잘못되었다고 판단했다.
자크 아탈리는 프랑소와 미테랑(François Mitterrand, 1916-1996) 대통령의 자문의원으로 있었을뿐만 아니라, 지금까지도 프랑스국제 정책 결정에 영향을 주는 정치, 경제 학자이자 관료이다. 미래 예측에 관한 저술이 눈에 띄는데, 그의 말들을 듣고 있으면 종종 그는 미래 예측 학자일뿐만 아니라, 일정부분 미래 설계자의 일도 맡고 있는 듯한 인상을 받기도 한다. 

"전세계 대부분의 국가로부터 군인과 무기가 동원된 두 군대충돌세계 대전이라고 정의한다면, 제3차 세계대전은 이미 오래 전에 시작되었다."

자크 아탈리가 다음 글에 쓴 것처럼 제3차 세계대전은 이미 시작되었다고 판단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충돌은 이미 1950년 한국에서 시작되어서, 인도차이나에서 계속되었고, 아프카니스탄, 시리아로 이어졌다고 분석한다

자크 아탈리는 (이제서야) 사람들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제3차 세계대전의 위협으로 보는 것은, 이 전장이 그동안 유럽쪽에 있지 않았기때문에, 그리고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며 가졌던 덧없는 희망때문에, 이것이 이미 전세계적인 일이라는 사실을 사람들이 깨닫지 못했던 것이라고 말한다.

자크 아탈리는 같은 글에서 세계 대전의 대리전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서방'과 '동방'의 직접 충돌로 전개된다면 이번에는 3차대전이 아니라 4차대전이며, 핵전쟁이 될 수도 있다고 말한다. 2022년의 라디오 클래식 프로그램에서도 "최악의 경우도 배제하지 말아야한다"며 이와같은 상황에 대해 언급했었다. 역사가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 지는 확실치 않다. 전장중국과 대만으로 확대되는 것도 하나의 가능한 전개라고 생각해볼 수 있고, 그럴 경우 역시 최악의 경우까지 배제하지 않아야하는 것은 마찬가지다. 

자크 아탈리의 예견은 한국전쟁으로 부터 시작되었다는 남다른 의견이 있다. 이미 시작된 3차 대전으로 보고 있다. 한국전쟁으로 끝날 때 3차 대전은 종료될 것이다.



<에마뉘엘 토드의 견해>

 

에마뉘엘 토드


역사, 인구통계학자 에마뉘엘 토드(Emmanuel Todd) 역시 제3차 세계대전이 이미 시작되었다는 점에선 자크 아탈리와 의견이 일치하는듯하다. 하지만 그의 분석은 자크 아탈리와는 다른 지점에 위치한다. 다음 영상에서 에마뉘엘 토드는 서방 세계가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시작하며 전쟁에 개입한 것을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했지만, 이제 서방 세계가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공급한 것을 통해 제3차 세계 대전이 시작되었음을 인정한다고 말한다

오늘날의 상황에 대한 에마뉘엘 토드의 예견 역시 수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다음의 2014년 프랑스컬처(franceculture)의 라 그랑드 따블르 이데(La Grande Table Idées) 방송에서 유럽은 폭발 직전의 초신성 같은 상태이고, 사망할 자리를 찾고 있는데, 그게 우크라이나라는 이야기를 한다.

에마뉘엘 토드는 '서방세계'(북미, 유럽 일본 그리고 한국까지 포함)의 제재는 실패했다고 분석한다. 러시아는 잘 버티고 있는 반면, '서방세계' 특히 영국이 큰 타격을 받고 있다고 분석한다.

말은 제재라 하지만 이는 제재를 받는 쪽과 하는 쪽의 피해를 분석해야 한다. 유럽은 저렴한 러시아의 에너지를 기반으로 경쟁력있는 제품을 생산했으나, 스스로 제재를 통하여 저렴한 에너지를 포기하고 미국과 중동의 비싼 에너지를 교체하면서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오게 된다. 천연자원을 소유한 나라가 甲인것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바로 이런 경우이다. 러시아는 천연자원을 인도와 중국으로 판로를 교체하여 여전히 판매하고 있는 것이다. 그 중간에 서구만 스스로 어려움을 초래하였기에 에마누엘 토드도 사망할 자리가 평론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