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러시아_우크라이나 전쟁

[폭탄]러시아 활공폭탄 FAB-500

by 청풍명월7 2024. 3. 11.
반응형



우크라이나 전쟁이 2년이 지나가고 있다.그런데 요즈음 활공폭탄의 사용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저렴하고 효과가 있기에 더욱 많이 생산하고 사용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활공 폭탄 Glide Bomb , 滑空爆彈
추진기는 없으나 유도를 위한 양력 발생 날개를 지니고 있는 폭탄.

활공폭탄 FAB-500


우크라이나군이 최근 들어 러시아의 ‘활공폭탄’을 가장 두려워하고 있다고 미국 포브스가  보도했다. 

활공폭탄은 추진기는 없으나 유도를 위한 양력 발생 날개를 지닌 폭탄을 의미한다. 날개가 달려있어 레이더를 피할 수 있을 정도로 낮게 날면서 사거리도 긴 편이다. 

활공폭탄은 오래 전부터 사용돼 왔지만, 러시아가 이번 전쟁에서 무더기로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공중전에서 비교적 취약한 우크라이나군에게 큰 위협이 되어 왔다. 

현재 러시아가 도입한 활공폭탄은 구소련제 FAB-500 폭탄 등 비활공 무기를 개조한 단순하고 조잡한 형태와, UPAB-1500와 같은 특수 설계된 활공폭탄 등이다. 



러시아는 이번 전쟁에서 개량된 FAB-500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개량된 해당 무기는 전투기에서 발사할 수 있으며, 폭탄에 ‘날개’를 장착해 사거리를 최대 70㎞까지 확장했다. 

우크라이나군 병사인 올렉산드르 솔론코는 포브스에 “러시아군의 고폭탄은 가장 큰 두려움 중 하나”라면서 “러시아군은 이를 광범위하게 사용하며, 매우 강력한 무기”라고 말했다. 

헤르손 지역의 목표물에 1500kg의 고폭 활공 폭탄이 도착했습니다. 영상에서 UMPC의 "날개"가 있는 FAB-1500을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포브스에 따르면, 러시아군이 사용하는 고폭탄은 한 대당 비용이 수만 달러에 불과해 비교적 저렴한 편에 속한다. 이에 러시아군은 대부분의 공군에게 해당 폭탄을 제공했으며, 우크라이나 방공망의 범위 밖에서 전투기를 이용해 해당 무기를 발사하고 있다. 

특히 러시아군은 예상보다 길어진 전쟁 탓에 무기 부족 현상을 겪기 시작한 뒤 정밀 무기가 부족해지자 탄도‧순항 미사일보다 더 저렴하고 만들기 쉬운 활공폭탄을 주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의 활공폭탄들


서방 군사 전문가들은 활공폭탄이 기존 장거리 타격 무기보다 레이더로 포착하기 어렵다는 점을 지적한다. 러시아가 활공폭탄으로 공중전에서 우위를 차지한다면, 우크라이나 군대의 집결지나 물류센터, 통제 지휘 센터 등이 취약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솔론코는 포브스에 “러시아군은 우리와 마찬가지로 물류 및 군 지휘 센터를 목표로 삼고 공격한다”면서 “현재 전방 방어 시설이 지속적으로 고폭탄의 공격을 받고 있다. 잘 만들어진 참호도 소용없게 됐다”고 전했다. 

반응형